728x90
반응형
인스턴스(Instance)
-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고,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-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변수 값을 가지게 됨
가령, 학생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, 학번, 학년등의 값을 가지게 됨
-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힙 메모리
-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 에 할당됨
- C나 C++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들을 해제 시켜야 함( free()
- 자바에서 Gabage Collector 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
-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
참조 변수, 참조 값
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studentLee.studentName = "홍길동";
System.out.println(studentLee);
용어 정리
- 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
- 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
- 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
- 멤버 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- 메서드 :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- 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- 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
'프로그래밍 언어 > JAVA(자바) 응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오버로딩 (0) | 2022.05.20 |
---|---|
6.생성자 (0) | 2022.05.19 |
4.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,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 (0) | 2022.05.18 |
3.함수와 메서드 (0) | 2022.05.18 |
2.클래스 구현 (0) | 2022.05.1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