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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

객체지향 설계 5원칙 (SOLID)

by lroot 2022. 6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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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집도와 결합도

-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해서는 결합도(coupling)는 낮추고 응집도(cohesion)는 높여야 한다.

 

결합도

- 모듈(클래스) 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결합도가 낮으면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이 줄어들어서 객체의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유리하다.

 

응집도

- 하나의 모듈 내부에 존재하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적 관련성으로 응집도가 높은 모듈은 하나의 책임에 집중하고 독립성이 높아져, 재사용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.

 

1.SPR(single Responsib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
- 어떠한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한 가지뿐이어야 한다.

 

2. OCP(Open Closed Principle) 개방 폐쇄 원칙

- 자신의 확장에는 열려 있고,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- 상위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중간에 둠으로써, 자신은 변화에 대해서는 폐쇄적이지만, 인터페이스는 외부의 변화에 대해서 확장을 개방해 줄 수 있다.

- 이러한 부분은 JDBC와 Mybatis, Hibernate 등 JAVA에서는 Stream(Input, Out)에서 찾아볼 수 있다.

 
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 코프 치환 원칙

- 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기반(상위)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
 
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-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.

- 프로젝트 요구사항과 설계에 따라서 SRP(단일 책임원칙) / ISP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를 선택한다.

 
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 역전 원칙

-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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