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ring 클래스
- String 선언하기
String str1 = new String("abc");
String str2 = "abc";
-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로 생성되는 경우와 상수 폴(constant pool)에 있는 주호를 참조하는 두 가지 방법
- 힙 메모리는 생성될때마다 다른 주소 값을 가지지만, 상수 폴의 문자열은 모두 같은 주소값을 가짐
예제
- StringTest.java
public class String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tr1= new String("abc");
String str2= new String("abc");
System.out.println(str1 == str2);
String str3 = "abc";
String str4 = "abc";
System.out.println(str3 == str4);
}
}
- 한번 생성된 String은 불편(immutable)
- String을 연결하면 기존의 String에 연결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문자열이 생성됨(메모리 낭비가 발생가능)
- StringTest2.java
public class String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String java = new String("java");
String android = new String("android"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java));
java = java.concat(android);
System.out.println(java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java));
}
}
StringBuilder, StringBuffer 활용하기
- 내부적으로 가변적인 char[]를 멤버 변수로 가짐
- 문자열을 여러번 연결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하면 유용함
-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char[]를 변경함
- StringBuffer는 멀티 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 동기화(sychronization)을 보장
- 단일 쓰레드 프로그램에서는 StringBuilder 사용을 권장
- toString() 메서드로 String 반환
예제
- StringBuilderTest.java
public class StringBuild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java = new String("java");
String android = new String("android");
StringBuilder buffer = new StringBuilder(java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buffer));
buffer.append(android);
System.out.println(System.identityHashCode(buffer));
String test = buffer.toString();
System.out.println(test);
}
}
test block 사용하기
- 문자열을 """ """ 사이에 이어서 만들 수 있음
- html, json 문자열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
예제
- StringTextBlock.java
public class StringTextBlock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trBlock = """
This
is
text
block
test.
""";
System.out.println(strBlock);
System.out.println(getBlockOfHtml());
}
public static String getBlockOfHtml() {
return """
<html>
<body>
<span>example text</span>
</body>
</html>
""";
}
}
'프로그래밍 언어 > JAVA(자바) 응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0.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제네릭(Generic)프로그래밍 (0) | 2022.05.27 |
---|---|
39.Class 클래스 (0) | 2022.05.26 |
37.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활용 (0) | 2022.05.25 |
36.Object클래스 -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 (0) | 2022.05.25 |
35.인터페이스 구현, 인터페이스 상속 (0) | 2022.05.25 |
댓글